새소식

반응형
이카운트

이카운트 #2 관계설정 - 대표품목으로 관리

  • -
반응형

품목등록 - 관계설정

품목등록의 아래쪽에 관계설정을 클릭합니다. 

 

관계설정을 누른후 신규를 누르면 위의 화면이 생성됩니다.

 

관계설정은 왜 해야할까?

 

만약 우리가 만드는 제품의 원재료중에 설탕이라는 제품이 있다고 합시다..

 

오뚜기에서 나오는 설탕, CJ에서 나오는 설탕 등 제품 형태가 동일하다고 할때 구매처마다 들어오는 품목명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설탕이라는 대표품목을 가지고 있고 하나의 품목으로만 재고관리를 한다고 해봅시다.

 

설탕의 대표품목은 한가지이고,

 

CJ 에서 들어오는 것은 10kg 단위로 들어오고, 오뚜기에서 들어오는 것은 5kg 단위로 들어올수 있습니다.

 

이때 CJ에서 들어오는 품목수량을 대표품목수량으로 변경할때는 연결품목수량에 1을 적고 대표품목수량에 10을 넣습니다. 그리고 오뚜기에서 들어오는 연결품목수량은 1을 적고 대표품목수량에는 5를 넣습니다.

 

각 발주시에 한개씩 들어온다고 하면 설탕이라는 대표품목은 15kg의 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g 단위로 관리하게 된다면 연결품목에는 1 대표품목에는 10000 을 입력하게 되겟죠.

 

이카운트의 경우 중량별 사용자정의를 가져갈수 있으므로 10을 입력하던지 10000을 입력하는지는 크게 상관없지만,

어떤 규격으로 관리할지는 한가지로 통일해야 합니다.

 

수량관리를 대표품목으로 관리를 하게 되면, 재고관리가 좀 더 수월해질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표품목명에는 kg, g 등의 규격명은 넣지 않는 것이 좋으며, 꼭 넣어야 한다면 기초단위 기준으로 작성하는것이 좋습니다. ex) 설탕 1kg 또는 설탕 1g 같이 말이죠..

 

그리고 BOM 생성시에는 왠만하면 대표품목코드로 BOM을 생성하는것이 좋습니다. 간혹 실수로 개별품목코드로 BOM을 설정하였다면, BOM 동기화를 체크하게 되면 대표품목코드로 동기화가 이루어집니다.

 

관계설정은 원재료뿐 아니라 제품, 부재료, 상품 등 모든 품목에 대해서 관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같은 품목인데 이름을 다르게 생성한 경우에 이 기능을 적극 활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