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반응형
마케팅/쇼핑몰

쇼핑몰 이야기 #2-1 스마트스토어 세팅

  • -
반응형

 

 

2 스마트스토어

 

2-1 스마트스토어 세팅

 

스마트스토어를 꾸밀때 어떤것 부터 해야하는가? 바로 제품부터 등록을 해야한다. 물론 카테고리와 배너 디자인 로고 등을 먼저 하셔도 되지만, 쉽게 이야기하면 스마트스토어는 하나의 집이다.

내집에 어떤 물건을 배치할것인지가 먼저이다. 그 이후 밖에서 보이는 외관도 꾸며야한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실제로 고객은 나의 외관을 보지않고 네이버쇼핑이라는 검색을 통해서 직접 나의 물건을 보러 들어오기 때문이다. 외관은 어느정도 제품이 깔리고 나서 만들어도 된다는 말이다.

 

1탄에서 이야기한것처럼 제품결제-제품선택-제품검색 순으로 세팅을 하면된다.

그러면 제품결제에 필요한 결제시스템은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자체에서 잘 되어있으니 가장 먼저 확인 할 것은

 

첫번째 판매자정보

 

판매자정보 메뉴에서 판매자의 정보가 잘 세팅되어있는지 확인해야한다.

그리고 정산정보도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자

두번째 배송정보

 

출고지주소와 반품/교환지 주소가 잘 세팅되어 있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만약 위탁으로 운영할 경우에는 주소록을 추가하여 제품별로 발송지와 반품주소를 별도로 세팅할 수 있다.

 

세번째 배송정보관리

 

.

 

배송정보관리는 상품관리 - 배송정보관리 메뉴로 들어가면 된다.

 

이까지 하셧으면 기본적인 제품결제에 대한 부분은 해결되었다.

 

 

2-2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사실 기본적인 내용들은 조금만 메뉴얼 찾아봐도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라서 다 건너뛰고 중요한 부분들만 설명하는게 좋을듯 하다.

 

상품관리 - 상품등록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등록할 수 있는 부분이 나온다.

 

 

 

제일먼저 카테고리명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부분이 상품명과 연관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네이버 쇼핑 알고리즘은 키워드별로 카테고리가 하나씩 잡혀있다. 그래서 꼭 네이버쇼핑 자체에서 키워드 검색을 한 후에 카테고리를 생성해야한다. 내맘대로 카테고리를 만들면 노출이 절대 안되는 경우도 나올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물론 네이버에서 카테고리 개편을 할때 자동으로 카테고리를 옮겨 버리기도 한다)

 

예를 들어보면

 

내가 파는 제품이 "어리굴젓" 이다.

 

어리굴젓으로 네이버쇼핑을 검색해보면 카테고리는 식품 > 수산물 > 젓갈장류 > 기타젓갈 이다.

 

 

 

그럼 여기로 카테고리를 잡아야 하는가? 조금 아는 분들은 이렇게 카테고리를 잡고 끝내시는분들이 많다.

하지만 좀더 디테일하게 조사해봐야한다.

 

어리굴젓은 굴을 양념한 제품이다. 그러면 키워드로 뽑아보자면 어리굴젓, 굴 이 될것이고

굴을 기반으로 키워드를 다시 뽑아보면 생굴, 굴무침 등이 또 나오게 된다.

 

여기서 재미잇는 부분은 생굴과 굴무침이라는 키워드는

 

 

 

 

보시다시피 식품 > 수산물 > 해산물/어패류 > 굴

 

이처럼 카테고리가 다르다~!

 

그럼 내가 파는 어리굴젓은 어떤 카테고리로 올려야할까?

 

이건 고민해봐야 할 문제이지만 2곳다 올릴수 있다면, 썸네일 이미지와 상세페이지를 조금 수정해서 양쪽다 올리는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다.

 

한제품에 2가지 키워드를 넣고 올린다고 하더라도 하나의 카테고리에서 인식하는것은 그 카테고리에 맞는 키워드만 인지를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결론은 2가지를 다올리는것이 베스트(만들어지는 키워드에 따라서 3,4가지 카테고리가 나올수도 있음)

꼭 1개의 카테고리를 간다고 한다면, 검색량 클릭량을 고려해서 카테고리를 선택하도록 하자.

대부분 검색량과 클릭량이 많은 카테고리가 우선이 되겟지만, 가끔 세부 키워드인 경우에는 검색량과 클릭량이 적더라도 판매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보통 위탁판매하는 경우에는 대키워드보다는 세부키워드로 공략하는 경우가 많음)

 

네이버 키워드 분석은 보통 2가지를 많이 사용하는데

네이버검색광고시스템과 네이버데이터랩을 많이 사용한다.

 

https://searchad.naver.com/

네이버 광고

searchad.naver.com

 

 

 

 

 

이건 네이버검색광고에서 추출한 데이터이다. 보게되면 어리굴젓의 조회수는 월 2만건, 생굴의 조회수는 월 18000건이다. 이건 네이버검색의 조회수이므로 100프로 네이버쇼핑과는 일치하지 않는다.

*키워드 옆에 S가 붙은 것은 시즌 키워드이다.

 

이제 네이버데이터랩에서 네이버쇼핑카테고리를 확인하도록 하자

 

https://datalab.naver.com/shoppingInsight/sCategory.naver

이미지 썸네일 삭제
네이버 데이터랩 : 쇼핑인사이트

쇼핑 분야별 클릭 추이와 검색어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talab.naver.com

사실 네이버쇼핑에서는 네이버데이터랩으로 키워드를 추출하는것이 훨씬 유리하다

 

 
.

 

 

젓갈로 검색하는 경우의 비중

 

 

 

굴 카테고리의 비중은 계절키워드 특색 답게 10월에서 12월까지가 시즌임을 알 수 있다.

 

 

 

검색어 통계로 키워드를 비교해보자.

녹색이 굴이고 빨간색이 어리굴젓이다.

데이터를 종합하면 어리굴젓 키워드는 쇼핑용 검색이 아니라 네이버검색 비중이 높다는것을 알 수 있다.

추측하자면 어리굴젓을 검색하는 사람들은 어리굴젓이 무엇인지 잘 몰라서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을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

 

이런 데이터를 가지고 전략을 만들어가야한다. 아이템스카우트라는 프로그램 등에서는 이러한 판매예측도 만들어주는데, 검색수 기반 데이터를 네이버광고에서 뽑아내기 때문에 실제로 네이버쇼핑과는 일치하지 않으므로 예측 내용이 정확하지는 않다. 그러나 참고는 할만하다.

 

키워드가 되는 상품명과 카테고리는 다시 강조하지만 아주 중요하므로, 꼭 숙지하도록 하고,

상품명을 만들때 꼭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키워드 분석을 하고 상품명을 만들도록 하자

 

상품명을 만들때 상품명 자체에 키워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꼭 키워드를 만들어줘야하고,

시장조사를 철저히 하여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상품명을 만들어야 한다.

 

*네이버에서는 고객편의를 위해서 키워드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그래서 키워드별로 카테고리를 하나씩만 적용시켜놓고 고객이 쉽게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항상 개편중이다.

향후 미래에 네이버쇼핑의 앞으로의 방향성은 항상 고객 중심으로 생각해보는것이 좋다. 향후 몇년이내에는 집에서 AI 스피커로 또는 휴대폰 등으로

"어리굴젓 1kg 집으로 하나 보내줘" 라고 요청하면,

"네 주인님 A마켓 어리굴젓 1kg 35000원 이고 리뷰평점 4점이고 평균배송일 2일입니다. 이것으로 보내드릴까요"

라고 대답할것이다.

즉 AI는 네이버쇼핑에서 어리굴젓 1kg 가장 저렴하고 일치하는 녀석을 검색해서 알려주게 될것이다.

 

*다음 시간에는 키워드가 없는 상품의 키워드 생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내가 실제로 사용했던 내용을 적어보고자한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