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를 꾸밀때 어떤것 부터 해야하는가? 바로 제품부터 등록을 해야한다. 물론 카테고리와 배너 디자인 로고 등을 먼저 하셔도 되지만, 쉽게 이야기하면 스마트스토어는 하나의 집이다.
내집에 어떤 물건을 배치할것인지가 먼저이다. 그 이후 밖에서 보이는 외관도 꾸며야한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실제로 고객은 나의 외관을 보지않고 네이버쇼핑이라는 검색을 통해서 직접 나의 물건을 보러 들어오기 때문이다. 외관은 어느정도 제품이 깔리고 나서 만들어도 된다는 말이다.
1탄에서 이야기한것처럼 제품결제-제품선택-제품검색 순으로 세팅을 하면된다.
그러면 제품결제에 필요한 결제시스템은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자체에서 잘 되어있으니 가장 먼저 확인 할 것은
첫번째 판매자정보
판매자정보 메뉴에서 판매자의 정보가 잘 세팅되어있는지 확인해야한다.
그리고 정산정보도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자
두번째 배송정보
출고지주소와 반품/교환지 주소가 잘 세팅되어 있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만약 위탁으로 운영할 경우에는 주소록을 추가하여 제품별로 발송지와 반품주소를 별도로 세팅할 수 있다.
세번째 배송정보관리
.
배송정보관리는 상품관리 - 배송정보관리 메뉴로 들어가면 된다.
이까지 하셧으면 기본적인 제품결제에 대한 부분은 해결되었다.
2-2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사실 기본적인 내용들은 조금만 메뉴얼 찾아봐도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라서 다 건너뛰고 중요한 부분들만 설명하는게 좋을듯 하다.
상품관리 - 상품등록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등록할 수 있는 부분이 나온다.
제일먼저 카테고리명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부분이 상품명과 연관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네이버 쇼핑 알고리즘은 키워드별로 카테고리가 하나씩 잡혀있다. 그래서 꼭 네이버쇼핑 자체에서 키워드 검색을 한 후에 카테고리를 생성해야한다. 내맘대로 카테고리를 만들면 노출이 절대 안되는 경우도 나올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물론 네이버에서 카테고리 개편을 할때 자동으로 카테고리를 옮겨 버리기도 한다)